2022. 1. 2. 12:48ㆍetc./IT review
- 목차
출시일
2021년 9월 출시된 iPhone 13 pro는 12 pro와 달리 가변 120Hz 기능과 보다 훌륭해진 카메라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의 효율도 많이 개선된 것이 이번 아이폰 13 프로의 특징입니다.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일 수 있으나, 기능이 상향 평준화된 스마트폰에 있어서 기본기라고 할 수 있는 3가지 즉, 배터리, 카메라, 디스플레이 부분에서의 개선은 이 폰을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양 및 특징
- display
- 6.1인치(15.4cm)에 2532x1170 해상도를 지니고 있는 OLED display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 가변 120Hz를 지원한다는 점이 큰 특징인데, 무조건 120Hz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른 fps를 지원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로서 배터리 효율을 오히려 높여주게 되었습니다.
- 460ppi
- 19.5:9 비율
- CPU
- A15 Bionic 5nm
- 메모리
- 128GB~1TB
- 랩 6GB
- camera
- 후면: 1,200만, 1,200만, 1,200만
- 전면: 1,200만
- 동영상: 4K@60fps
- OS + EIS
- 방수/방진
- IP68
- 크기
- 가로: 71.5mm, 세로: 146.7mm, 두께: 7.7mm
- 무게
- 204g
- 기타
- NFC, GPS, 애플페이, FaceID, 나노+eSIM
- 배터리
- 3,095mAh, 최대 20W 충전, 맥세이프 15W 충전, Qi무선충전 7.5W
디자인
애플 iPhone 13 pro의 외관에서 전작과의 차이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면, 위에서 볼 수 있는 카메라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전작 대비 상당히 많이 커진 카메라 랜즈의 크기가 눈에 띄며, 이로인한 카툭튀가 많이 두드러집니다. 또한 카메라의 위치도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카메라의 위치 변경에 의해 손이 자꾸 카메라를 가리게 된다는 점을 단점이라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일직선상의 진보한 배치보다 지그제그로 배치한 13 pro의 카메라 배치가 더욱 맘에 듭니다.
출처: https://www.apple.com/kr/iphone-13-pro/
시에라 블루, 실버, 골드, 그래파이트의 색상이 존재하는데, 그래파이트의 은은한 회색은 보고있노라면 세련된 멋스러움을 자아냅니다.
성능
모바일 기기에서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A15 bionic chipset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타 사 제품에 탑재된 chipset 대비 압도적인 성능 우위를 보여주며 Neural engine의 적용을 통해 시네마틱 모드, 스마트 HDR 4 등의 기능이 무리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ISP까지 one chip으로 SoC 되어 있기에 더 빠른 그리고 더 저전력의 카메라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특징
ProMotion
가변 120Hz를 지원하는 기능의 이름입니다. 초당 10에서 120 Hz까지 가변하여 fps를 조절합니다. 고사양 그래픽 성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frame rate를 높이고, 평소에는 낮은 frame rate를 적용하여 배터리 효율을 높입니다.
Camera
광각
접사
2cm 떨어진 피사체의 초점도 정확히 잡을 수 있는 훌륭한 접사 기능을 지원합니다. 놀라운점은 망원과 접사의 이동은 사용자게 (물론 메뉴얼리 설정 가능하나) 설정할 필요없이 그저 폰을 피사체로 가까이 이동하게되면 "정말" 자연스럽게 일반 모드에서 접사 모드로 전환된다는 점 입니다.
야간
더 넓어진 조리개와 역대 가장 커다란 센서의 탑재로 인해 야간에서 더욱 더 놀라운 카메라 성능을 발휘합니다. 랜즈와 더불어 LiDAR를 통해 객체를 scanning 하기에 저조도 환경에서도 촛점을 정확히 잡아 내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iPhone 13 Pro가 경쟁작 대비 놀라운 점을 보여주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역시 카메라 랜즈는 크고 밟아야 합니다.
망원
망원 카메라는 77mm 초점 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3배의 광학 줌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는 인물 촬영에도 적합하지만, 멀리 떨어진 피사체를 보다 선명하게 촬영하는데 있어 능력을 발휘합니다.
Cinematic mode
시네마틱 모드는 간단히 말해 동영상 촬영 시 영상 내 여러 피사체들의 초점 정보를 기록하는 기능입니다. 이로 인해 촬영 시점에서도 촛점을 맞추고 싶은 피사체를 선택하면 해당 피사체에 촛점이 맞아 촬영이 됩니다만, 촬영된 결과물에 대해서도 다른 피사체로 촛점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간단히 해당 피사체를 선택해 주기만 하면 촛점이 변경해 주는 기능입니다. 영화 촬영 시 거리가 떨어져 있는 두 인물이 나오는 scene에서 말하는 대상에 대해서만 촛점을 정확히 맞춰주고 다른 대상은 out focus 해 주는 scene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영화적인 촬영을 이제 아이폰 13 Pro에서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스타일
촬영 시 tone을 입힐 수 있습니다. 단순한 filter가 아니라 화각 내 존재하는 다양한 피사체를 분석하여 피사체에 걸맞는 분석을 통해 customize 된 tone을 입히는 기능 입니다. 보다 개성있는 영상을 똑똑하게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출처: https://www.apple.com/kr/iphone-13-pro/
ProRes
ProRes 혹은 Dolby Vision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낮은 영상 압축률을 통해 최대한 영상 화질의 손실이 없는 촬영을 지원합니다. 말 그대로 프로페셔널 한 촬영이 가능하다는 건데, 문제는 무압축에 가까운 촬영을 하다보니 짧은 시간의 영상에 대해서도 영상의 용량이 무지막지하게 크게 소모된다는 점 입니다. 외장 저장장치를 지원하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 USB 3.0을 지원하지도 않습니다. 이 기능은 솔직히 이런 기능도 있다는 자랑을 목적으로 탑재된 기능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제대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능을 탑재했다면 저장을 효율적으로 하던가 혹은 빠르게 뺄 수라도 있게 하던가 하는 방법도 함께 도입 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Display
Super Retina XDR display는 ProRes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밝기도 25% 정도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최대 1200 니트의 밝기를 지원하므로, 야외에서 보다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etc. > IT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홍미 노트 9S 리뷰 (0) | 2021.12.28 |
---|---|
반쿄 N10 리뷰 (0) | 2021.12.28 |